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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와 나미 신서의 세계 (82) 타키 코지 '천황의 초상」
이와 나미 신서 빨강, 타키 코지 '천황의 초상」(1988 년)는 후에 증보되어 이와 나미 현대 문고에서 싸이칸되어있다. ☆ 싸이칸 된 '증보판 · 천황의 초상」(2002 년)의 표지 뒷면 설명은 다음과 같이있다.
"메이지 유신 이후 근대 국가 체제 확립을 위해 천황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'권력의 시각화'는 큰 문제였다. 천황은 전국을 巡幸하여 민중에게 보이는 것이며, 또한 어 진영이 만들어지는 이상적의 근대 국가 군주의 초상을 만들어내는 데 어떤 방법이 취해 졌는지 근대 일본 사 연구에 큰 충격을 준 획기적인 저작 "
물론, 타키 코지 '천황의 초상'은 '근대 일본 사 연구에 큰 충격을 준 획기적인 저작 "이라고 생각한다. ☆ 책은 이른바 '문화 스터디 즈」(문화 연구, 문화 연구)에 속하는 것이다. ☆ 문화 스터디 즈는 기존 학문의 단골 연구 대상인 정치와 법률이나 경제 등 이외의 문화 공간, 일상 생활에서의 문화적 행위의 의미를 고찰하는 것이다. ☆ 특정 분야에만 맞지 않는 각 영역을 포섭하는 문화 일반에 관한 학술 연구이다. ☆ 게다가 그러한 문화 일반에 관한 학술 연구를 통해 권력 지배의 이데올로기를 폭로하는 문화 연구의 방법론을 취한다.
다 나무 '천황의 초상」은 근대 일본의 천황제 국가에서 천황의 초상 사진 한인 "어 진영"(어 진영)에 주목하고 "어 진영'에 투입 한 정치적 의미를"권력의 시각화 '라는 관점에서 ?み解こ하려는 것이다. ☆ 바로 문화 스터디 즈 전형의 문제 의식과 방법에 따라 고찰이라고 할 수있는 것은 아닐까. ☆ 또한 일본의 근대 천황제 국가의 '권력의 시각화 "를 다룬 다 나무'천황의 초상」의 후계 좋은 책으로, 우리는 원 다케시"시각화 된 제국 '(2001 년)을 알고있다.
"천황의 초상」인 「어 진영"황제 그 사람과 동일시되고, 그 취급을 둘러싸고 일련의 의식이 만들어졌다. ☆ "어 진영"에 예배 의식은 천황제 국가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매우 효과적인 장치의 하나가되어 갔다. ☆ "권력의 시각화 '라는 정책은 근대 천황제 국가의 국민 교화의 시책에 중요한 기둥이었던 것이다. ☆ 책에서 지적 된 바와 같이, "어 진영"초등학교에 아래있는이 시작된 것은 1889 (메이지 22) 년이며, 교육 칙어가 발부 된 것도 제국 헌법이 제정 된 것도 역시 메이지 22 년 전후이다. ☆ "이 사건이 거의 같은시기에 한 탓에 발생하는 것은 전혀 우연이 아니다"고 저자는 말한다.
"어 진영"은 천황제 국가의 신권 이데올로기에 따라서 형태로 주로 교육 현장에서 민중들 사이에 '신성'을 가지고 차근 차근 정착 수용되어 갔다. ☆ 학교 구내 봉안 토노에 교육 칙어와 함께 신묘하게 담겨 있었다. ☆ 지금 와서는 해학적 인 웃음 거리에 지나지 않지만, 고작 천황의 초상 사진에 지나지 않는다 "어 진영 '이 살아있는 천황과 같은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 취급 粗漏 (모인)이 있으면 학교 길이가 자살하고 책임을 취한 경우까지 있다고한다. ☆ 또한 학교 화재에 "어 진영"을 불 속에서 구원 내자로서 학교장이 목숨을 잃었고, 그 수 세간의 '미담'이 될 수 있었다.
에도 시대의 봉건 하에서 천황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소극적 권위에 불과했다. ☆ 메이지 유신을 거쳐 '왕정 복고 천황 친정'의 슬로건 아래 천황은 형식적으로 권력 주체로 바꿔졌다. ☆ 그러나 오쿠보 도시 미치와 이토 히로부미 등 당시 메이지 정부의 권력자들에게 봉건 시대에 소극적 권위 천황의 현재 하루의 이용 가치는 아직 미지수였다. ☆ 메이지 유신 당시 황제는 민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고, 권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정치적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. ☆ 따라서 "빨리 권력을 민중에게 보이도록해야한다"권력의 시각 기술의 필요성이 오쿠보들에게 팽배했다. ☆ 따라서의 책에서 고찰되는 메이지 국가의 '천황의 시각화'이다.
거기에서 "천황의 시각화 '는보다 구체적으로해서 말단의 학교 교육 현장까지"어 진영의 커프'와 천황 스스로가 일본 전국을 구석없이 도는 「메이지 천황의 대 巡幸 "고 였다. ☆ 후자의 巡幸은 천황이 국토와 인민을 시찰하고있는 것처럼 보이지만, 실은 황제 민중에 넓게 보이게 시책이었다. ☆ 이런 의미에서 "어 진영 '도'巡幸 '도'천황의 시각화 '권력의 표현법 문제에 다름 없다.
하지만 그러나 그러한 '권력의 시각화'는 천황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. ☆ "어 진영 '에서 천황을 시각화 신체화하고 사진하고 · 드러내는 것은 살아있는 인간으로서의 천황을 민중에 노출 것이기도하다. ☆ "어 진영"는해도, 결국은 즉시 물건에 이치요의 초상에 지나지 않는다. ☆ 오히려이 "어 진영 '을 소재로 한 공민왕 (うやう 나) 시이 의식을 감행 통해 사실 육신의 몸을 가진 인간 일 뿐이다 천황을 신격화하는 건 술에서"어 진영'은 정치 적 존재 의의를 지닌 것이었다. ☆ 왜냐하면 근대 천황제 국가에서 천황은 인간이지만 동시에 하나님이기도 현 인신 (현 인신)이어야하기 때문이다. ☆ 그런 신권 천황제의 취지에 따르는 형태로, "천황의 초상"술 "어 진영"에 권위를 갖게위한 경건한 의식 감행는 "어 진영"아래 첨부의 번잡 (한사) 시스템과 커프 된 후 "어 진영 '취급에 관한 엄격한 제약였다.
이상이 다 나무의 "천황의 초상」의 전제가되는 거친 논쟁이다. ☆ 또한 본론에서 도표 나 사료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보다 상세하게 논의되고있다. ☆ 마지막 장에 해당하는 「제 6 장 · 「어 진영 '이 만들어내는 정치 공간 "에서"어 진영'을 통해 민중에게 천황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'권력의 시각화'의 지배의 내실까지 책에서는 훌륭하게 눌려 있다.
"어 진영"때려도 된 학교장들의 중간 지도자는 "어 진영"때려도 된 때, 천황을 대신하여 지배 "책임"도 암시 리에 "갑"된 것이었다. ☆ 그리하여 "어 진영 '이 커프 학교 현장에서 시각화 된"천황의 초상 "모두가 예배하는 형태로 상하 지배 관철의 정치 공간을 만들어 내된다. ☆ "어 진영"아래있는 장엄 (?) 의식이 가져올 정치 공간의 생성과 계층 질서에 입각 한 정치 지도자의 '무한 책임'의 대행은 학교 현장 곳곳에 생겨 "어 진영"을 통해 체제 지배는 비유 그것이 명분에 불과한 것으로서도 민중 속에 널리 관철한다. ☆ 이런 일반적인 책의 저자에 의한 ""어 진영 '이 만들어내는 정치적 공간'에 대한 설명은 매우 뛰어나다.
천황의 초상 (이와 나미 신서) [신서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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